본문바로가기

KDDF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media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 대한 뉴스 및
다양한 사업단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뉴스/보도자료

홈 > 미디어룸 > 뉴스/보도자료
[신규협약] 범부신약개발사업단, 에스티팜 항암제 연구개발 과제 지원
운영자 2015-10-05
첨부파일
범부신약개발사업단, 에스티팜 항암제 연구개발 과제 지원

3.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주상언)은 지난 9월 23일 에스티팜(대표이사 임근조)과 항암제 과제에 대한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에스티팜은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대장암치료제 후보물질인 ‘STP06-1002’의 시료생산을 위한 공정개발과 생산된 시료의 제제연구, 약물동력학 및 약력학 시험을 통한 유효성과 안전성 평가를 진행한다.

‘STP06-1002’는 에스티팜의 선행기술을 토대로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규호)의 허정녕 박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됐다. 기존의 ‘얼비툭스 주사제(세툭시맙, 머크)’를 이용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KRAS(대장암 유발 유전자) 돌연변이 대장암 환자를 위한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텐키라제(Tankyrase) 저해’라는 혁신적인 기전을 가지고 있다. 

에스티팜은 신속한 전임상시험을 거쳐 2016년 말까지 미국 FDA 임상시험신청 및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진동훈 교수)와 위탁 연구를 통해 KRAS 돌연변이 환자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KRAS 돌연변이에 의한 대장암은 10명 중 4~5명 꼴로 나타나며, 관련 치료제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3억 달러(3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목록으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
확인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 취급방침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37 KPX빌딩 9층 대표전화 02-6379-3050

© Korea Drug Development Fu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