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DDF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media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 대한 뉴스 및
다양한 사업단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뉴스/보도자료

홈 > 미디어룸 > 뉴스/보도자료
[큐리언트] 바이오 벤처기업 주식회사 큐리언트 코스닥 상장
운영자 2016-03-07
첨부파일

바이오 벤처기업 주식회사 큐리언트 코스닥 상장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지원으로 2013년 비임상 단계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2015년 임상 1상 과제로 선정되어 현재 연구를 수행 중인 바이오 벤처기업 주식회사 큐리언트(대표이사 남기연)가 지난 2월 29일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큐리언트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roject Management)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2015년 8월 기술성평가를 통과한 뒤, 2015년 10월 29일 상장을 최종 승인 받아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였다.

 

큐리언트는 2008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임직원 21명이 약제내성 결핵 치료제,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항암면역/내성암 치료제를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가지고 있다. 큐리언트의 파이프라인은 독일막스플랑크연구소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같은 세계적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도입된 기초연구 기술과 회사 내부 연구를 통해 추진되는 신약개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제내성 결핵 치료제 Q203은 세계 최초로 시트크롬bc1을 타겟으로 하는 결핵균 에너지 대사 저해 혁신신약(First-in-Class)이며, 현재까지 개발된 결핵 신약 및 신약 후보물질 중 가장 우수한 효능을 가진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Q203은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진행된 기초연구를 2010년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이전 받은 후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2015년 7월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 승인을 받고 최근 미국 FDA에서 임상 1a상을 완료하였으며, 2014년 러시아 국영펀드 자회사인 인펙텍스(Infectex)사로 러시아 및 구 소비에트 연방에 대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제 Q301은 국내 최초 신약 재창출(Drug Repositioning)을 통해 개발된 신약으로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 및 가려움증의 원인 물질로 알려진 류코트리엔을 저해하는 기전을 가진 치료제이다. 2015년 3월 미국 FDA에 임상 2상 승인을 받고 최근 미국 FDA에서 임상 2a상을 완료하였다.

 

항암면역/내성암 치료제 Q701은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와 LDC(Lead Discovery Center)로부터 2013년 기술 이전 계약을 통해 현재 비임상 개발을 진행 중이며,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TAM 인산화효소를 타겟으로 한 신개념 항암제이다. Q701은 현재 비소세포성폐암 치료에 사용되는 1세대 약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 중인 3세대 약물도 듣지 않는 난치성 내성 폐암을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천 항암 면역 촉진을 통한 항암 효과를 확인하여, 항암면역 치료제로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남기연 대표이사는 세계적 기초연구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새로운 신약 개발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보하고 효율적인 조직 구성을 통해 글로벌 제약산업에 새로운 시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여, 글로벌 바이오텍으로 성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목록으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
확인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 취급방침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37 KPX빌딩 9층 대표전화 02-6379-3050

© Korea Drug Development Fun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