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KDDF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media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 대한 뉴스 및
다양한 사업단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뉴스/보도자료

홈 > 미디어룸 > 뉴스/보도자료
[신규 협약] 종근당, 녹십자 연구개발 과제 지원
운영자 2015-07-06
첨부파일
[신규 협약] 종근당·녹십자 연구개발 과제 지원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종근당·녹십자와 신규협약 체결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주상언)이 종근당, 녹십자 연구과제를 신규과제로 선정하고 지원에 나선다.
 
ㄴ♦ 사업단은 종근당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CKD-506의 해외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전임상 연구를 지원한다.
 
CKD-506은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히스톤디아세틸라제-6 (HDAC-6)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조절 T 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면역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새로운 작용기전의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다. 현재 전임상 독성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6년 해외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CKD-506은 관절염 동물 모델을 이용한 경구 약효 평가 실험에서 관절 부종과 골손상이 감소하고 염증 지표가 유의하게 개선되는 등 관절염 치료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CKD-506의 약효 기전은 여러 자가 면역 질환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최근 염증성 장질환 등에서도 약효가 증명돼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질 예정이다.
 
1♦ 녹십자가 개발 중인 상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EGFR,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표적치료제 ‘GC1118’은 차별적인 결합력과 작용기전으로 기존 EGFR 표적치료제들 대비 다양한 종류의 EGFR 성장인자에 대하여 더 광범위하고 우수한 효과가 기대되는 바이오신약이다. 이 약물은 현재 표준치료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
 
녹십자 관계자에 따르면 GC1118은 기존 표적치료제에 반응성이 없거나 저항성을 보이는 환자에게도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전이에 관여하는 케이라스(KRAS) 유전자 변이가 있는 대장암에서도 일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EGFR표적치료제 대비 더 넓은 범위의 대장암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목록으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점주기
확인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 취급방침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37 KPX빌딩 9층 대표전화 02-6379-3050

© Korea Drug Development Fund. All Rights Reserved.